🔗17135번 : 캐슬 디펜스
● Java 풀이
● 시간 제한 1초
● 메모리 제한 512 MB
문제
캐슬 디펜스는 성을 향해 몰려오는 적을 잡는 턴 방식의 게임이다. 게임이 진행되는 곳은 크기가 N×M인 격자판으로 나타낼 수 있다. 격자판은 1×1 크기의 칸으로 나누어져 있고, 각 칸에 포함된 적의 수는 최대 하나이다. 격자판의 N번행의 바로 아래(N+1번 행)의 모든 칸에는 성이 있다.
성을 적에게서 지키기 위해 궁수 3명을 배치하려고 한다. 궁수는 성이 있는 칸에 배치할 수 있고, 하나의 칸에는 최대 1명의 궁수만 있을 수 있다. 각각의 턴마다 궁수는 적 하나를 공격할 수 있고, 모든 궁수는 동시에 공격한다. 궁수가 공격하는 적은 거리가 D이하인 적 중에서 가장 가까운 적이고, 그러한 적이 여럿일 경우에는 가장 왼쪽에 있는 적을 공격한다. 같은 적이 여러 궁수에게 공격당할 수 있다. 공격받은 적은 게임에서 제외된다. 궁수의 공격이 끝나면, 적이 이동한다. 적은 아래로 한 칸 이동하며, 성이 있는 칸으로 이동한 경우에는 게임에서 제외된다. 모든 적이 격자판에서 제외되면 게임이 끝난다.
게임 설명에서 보다시피 궁수를 배치한 이후의 게임 진행은 정해져있다. 따라서, 이 게임은 궁수의 위치가 중요하다. 격자판의 상태가 주어졌을 때, 궁수의 공격으로 제거할 수 있는 적의 최대 수를 계산해보자.
격자판의 두 위치 (r1, c1), (r2, c2)의 거리는 |r1-r2| + |c1-c2|이다.
테스트 케이스
/** 출처 (https://www.acmicpc.net/board/view/115023) **/
// input
2 4 2
1 1 1 1
0 1 1 0
// answer
5
/** 출처 (https://www.acmicpc.net/board/view/106901) **/
// input
10 10 8
1 1 1 1 1 1 1 1 1 1
1 1 1 1 1 1 1 1 1 1
1 1 1 1 1 1 1 1 1 1
0 0 0 0 0 0 0 0 0 0
0 0 0 0 0 0 0 0 0 0
0 0 0 0 0 0 0 0 0 0
0 0 0 0 0 0 0 0 0 0
0 0 0 0 0 0 0 0 0 0
0 0 0 0 0 0 0 0 0 0
0 0 0 0 0 0 0 0 0 0
// answer
30
풀이
import java.io.*;
import java.util.*;
public class Main{
private static int N, M, D, MAX_SUM; // 행의 수 N, 열의 수 M, 공격 거리 제한 D
private static int[][] map, visited;
public static void main(String[] args) throws IOException {
BufferedReader br = new BufferedReader(new InputStreamReader(System.in));
StringTokenizer st = new StringTokenizer(br.readLine());
N = Integer.parseInt(st.nextToken());
M = Integer.parseInt(st.nextToken());
D = Integer.parseInt(st.nextToken());
map = new int[N][M];
for (int i = 0; i < N; i++) {
st = new StringTokenizer(br.readLine());
for (int j = 0; j < M; j++) {
map[i][j] = Integer.parseInt(st.nextToken());
}
}
combination(0, 0, new int[3]); // 궁수의 위치 선택
System.out.println(MAX_SUM);
}
private static void combination(int start, int count, int[] archers) {
if (count == 3) { // 궁수의 위치가 선택되었을 때
visited = new int[N][M]; // 방문 배열 초기화
count = 0;
for (int i = N - 1; 0 <= i; i--) {
count += shoot(i, archers); // 적이 다가오며 게임 진행
}
MAX_SUM = Math.max(MAX_SUM, count);
return;
}
for (int i = start; i < M; i++) {
archers[count] = i;
combination(i + 1, count + 1, archers);
}
}
private static int shoot(int r, int[] archers) { // 해당 라운드에서 쏠 수 있는 적 count
int nr, nc, count = 0;
for (int i = 0; i < 3; i++) { // 궁수 3명 탐색
for (int j = 0; j < D; j++) { // 발사 가능한 거리가 짧은 순부터 탐색
for (int k = -j; k <= j; k++) { // 왼쪽부터 탐색
nr = r - (j - Math.abs(k)); // 행 계산
nc = archers[i] + k; // 열 계산
if (0 <= nr && nr < N && 0 <= nc && nc < M && map[nr][nc] == 1
&& (visited[nr][nc] == 0 || visited[nr][nc] == r + 2)) { // 방문 가능할 경우 (동시 발사 고려)
count += (visited[nr][nc] == 0) ? 1 : 0; // 해당 라운드에서 이미 count한 적인지 판단
visited[nr][nc] = r + 2; // 방문 처리
j = D; // for문 두개 break용
break;
}
}
}
}
return count;
}
}
이 문제는 단순 구현 문제지만, 간과하고 넘어갈 수 있는 점이 두 가지 있다.
- 궁수가 공격하는 적은 가장 가까운 적이고, 그러한 적이 여럿일 경우에는 가장 왼쪽에 있는 적을 공격한다.
- 같은 적이 여러 궁수에게 공격당할 수 있다.
제공한 테스트 케이스를 돌려본다면 금방 둘 중 하나에서 틀렸다는 것을 알 수 있을 것이다.
구현 문제의 중요한 점은 구현 그 자체보다는 문제를 얼마나 세부적으로 파악했는가가 중요한 것 같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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