🔗17135번 : 캐슬 디펜스
● Java 풀이
● 시간 제한 1초
● 메모리 제한 512 MB
문제

 

캐슬 디펜스는 성을 향해 몰려오는 적을 잡는 턴 방식의 게임이다. 게임이 진행되는 곳은 크기가 N×M인 격자판으로 나타낼 수 있다. 격자판은 1×1 크기의 칸으로 나누어져 있고, 각 칸에 포함된 적의 수는 최대 하나이다. 격자판의 N번행의 바로 아래(N+1번 행)의 모든 칸에는 성이 있다.

성을 적에게서 지키기 위해 궁수 3명을 배치하려고 한다. 궁수는 성이 있는 칸에 배치할 수 있고, 하나의 칸에는 최대 1명의 궁수만 있을 수 있다. 각각의 턴마다 궁수는 적 하나를 공격할 수 있고, 모든 궁수는 동시에 공격한다. 궁수가 공격하는 적은 거리가 D이하인 적 중에서 가장 가까운 적이고, 그러한 적이 여럿일 경우에는 가장 왼쪽에 있는 적을 공격한다. 같은 적이 여러 궁수에게 공격당할 수 있다. 공격받은 적은 게임에서 제외된다. 궁수의 공격이 끝나면, 적이 이동한다. 적은 아래로 한 칸 이동하며, 성이 있는 칸으로 이동한 경우에는 게임에서 제외된다. 모든 적이 격자판에서 제외되면 게임이 끝난다. 

게임 설명에서 보다시피 궁수를 배치한 이후의 게임 진행은 정해져있다. 따라서, 이 게임은 궁수의 위치가 중요하다. 격자판의 상태가 주어졌을 때, 궁수의 공격으로 제거할 수 있는 적의 최대 수를 계산해보자.

격자판의 두 위치 (r1, c1), (r2, c2)의 거리는 |r1-r2| + |c1-c2|이다.

 

테스트 케이스
/** 출처 (https://www.acmicpc.net/board/view/115023) **/
// input
2 4 2
1 1 1 1
0 1 1 0

// answer
5

/** 출처 (https://www.acmicpc.net/board/view/106901) **/
// input
10 10 8
1 1 1 1 1 1 1 1 1 1
1 1 1 1 1 1 1 1 1 1
1 1 1 1 1 1 1 1 1 1
0 0 0 0 0 0 0 0 0 0
0 0 0 0 0 0 0 0 0 0
0 0 0 0 0 0 0 0 0 0
0 0 0 0 0 0 0 0 0 0
0 0 0 0 0 0 0 0 0 0
0 0 0 0 0 0 0 0 0 0
0 0 0 0 0 0 0 0 0 0

// answer
30

 

풀이
import java.io.*;
import java.util.*;

public class Main{
    private static int N, M, D, MAX_SUM;  // 행의 수 N, 열의 수 M, 공격 거리 제한 D
    private static int[][] map, visited;

    public static void main(String[] args) throws IOException {
        BufferedReader br = new BufferedReader(new InputStreamReader(System.in));
        StringTokenizer st = new StringTokenizer(br.readLine());
        N = Integer.parseInt(st.nextToken());
        M = Integer.parseInt(st.nextToken());
        D = Integer.parseInt(st.nextToken());

        map = new int[N][M];
        for (int i = 0; i < N; i++) {
            st = new StringTokenizer(br.readLine());
            for (int j = 0; j < M; j++) {
                map[i][j] = Integer.parseInt(st.nextToken());
            }
        }

        combination(0, 0, new int[3]);  // 궁수의 위치 선택
        System.out.println(MAX_SUM);
    }

    private static void combination(int start, int count, int[] archers) {
        if (count == 3) {  // 궁수의 위치가 선택되었을 때
            visited = new int[N][M];  // 방문 배열 초기화
            count = 0;
            for (int i = N - 1; 0 <= i; i--) {
                count += shoot(i, archers);  // 적이 다가오며 게임 진행
            }
            MAX_SUM = Math.max(MAX_SUM, count);
            return;
        }
        for (int i = start; i < M; i++) {
            archers[count] = i;
            combination(i + 1, count + 1, archers);
        }
    }

    private static int shoot(int r, int[] archers) {  // 해당 라운드에서 쏠 수 있는 적 count
        int nr, nc, count = 0;
        for (int i = 0; i < 3; i++) {  // 궁수 3명 탐색
            for (int j = 0; j < D; j++) {  // 발사 가능한 거리가 짧은 순부터 탐색
                for (int k = -j; k <= j; k++) {  // 왼쪽부터 탐색
                    nr = r - (j - Math.abs(k));  // 행 계산
                    nc = archers[i] + k;  // 열 계산

                    if (0 <= nr && nr < N && 0 <= nc && nc < M && map[nr][nc] == 1
                            && (visited[nr][nc] == 0 || visited[nr][nc] == r + 2)) {  // 방문 가능할 경우 (동시 발사 고려)
                        count += (visited[nr][nc] == 0) ? 1 : 0;  // 해당 라운드에서 이미 count한 적인지 판단
                        visited[nr][nc] = r + 2;  // 방문 처리
                        j = D;  // for문 두개 break용
                        break;
                    }
                }
            }
        }
        return count;
    }
}

 

이 문제는 단순 구현 문제지만, 간과하고 넘어갈 수 있는 점이 두 가지 있다.

  1. 궁수가 공격하는 적은 가장 가까운 적이고, 그러한 적이 여럿일 경우에는 가장 왼쪽에 있는 적을 공격한다.
  2. 같은 적이 여러 궁수에게 공격당할 수 있다.

제공한 테스트 케이스를 돌려본다면 금방 둘 중 하나에서 틀렸다는 것을 알 수 있을 것이다.

구현 문제의 중요한 점은 구현 그 자체보다는 문제를 얼마나 세부적으로 파악했는가가 중요한 것 같다.

유영웅